What is Retro? '복고'라는 의미를 가진 레트로. 올해 '뉴트로(New+Retro)' 라는 신조어를 통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죠. 앤티크한 가구, 트렌디한 생활 한복, 어머니 세대가 입던 교복까지! 과거의 추억을 다시금 되새겨주고 있는데요, 옛날을 추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. 평범했던 우리 집을 독특한 레트로 감성으로 꾸며 더욱 특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레트로 컬러로 스타일링한 공간
많은 분들이 인테리어를 바꾸기 위해서는 부피가 있는 커다란 가구를 바꾸거나 벽지나 장판을 바꾸는 대대적인 공사를 생각하곤 합니다. 하지만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포인트 컬러를 정해 작은 소품부터 하나하나 바꾸는 것이죠.
바랜듯한 머스터드 컬러를 활용해 레트로 무드를 완성한 공간. 우드 소재 가구와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돋보인다.
'레트로'라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컬러들은 역시 세월에 바랜듯한 톤 다운된 컬러입니다. 머스터드, 네이비, 에메랄드그린 등 활용할 수 있는 컬러들은 무궁무진합니다. 위 사진에서는 머스터드 컬러를 중심으로 공간을 꾸몄습니다. 앤티크한 디자인의 라디오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사용된 우드 소재가 레트로 무드를 더해주네요. 전반적으로 심플한 인테리어이지만 포인트 컬러로 흔하지 않은 인테리어가 완성되었습니다.
앤티크한 가구로 완성한 옛 유럽풍 공간
'레트로'라고 하면 70~80년대 유행했던 것들을 흔히 떠올리게 됩니다.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정말 '옛 것'을 현대에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? 르네상스, 바로크, 로코코... 바로 옛 유럽의 디자인을 말이죠!
앤티크한 디자인과 패턴의 소파와 서랍장이 돋보이는 공간. 화려한 플라워 패턴의 소파가 공간을 화사하게 만들어준다.
화려한 샹들리에, 멋진 대리석 조각들 같이 옛 유럽의 인테리어에서 흔히 떠오르는 장식들은 현대의 인테리어에 활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. 하지만 화려한 패턴의 소파 커버, 중세 유럽풍의 그림 작품과 함께라면 간편하게 우리 집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. 사진 속 공간에서는 화려한 플라워 패턴의 소파와 유려한 곡선의 서랍장 같은 앤티크한 분위기의 가구와 소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지루해 보일 수도 있는 텅 빈 벽을 웨인스 코팅과 벨라스케스 풍의 그림으로 꾸며 공간에 포인트를 준 것이 눈에 띄네요.
한국적 패턴과 그림을 활용한 공간
의외로 우리는 '우리 것'을 놓치고 지나가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. 도심 속에는 높게 지어진 빌딩과 양복을 입은 사람들로 가득하고, 정작 옛 한국의 디자인은 많이 남아있지 않죠.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우리의 옛 문화를 현대적으로 새롭게 해석해 인테리어에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?
십장생 중 하나인 학이 그려진 벽지와 옛 한옥이 담긴 그림이 돋보이는 공간
위 사진에서는 흔히 거주하는 아파트 공간에 옛날 우리의 정서를 공간에 자연스럽게 녹이는데 성공했습니다. 장수를 상징하는 십장생 중 하나인 학과 옛 우리 건축물이 담긴 그림이 눈에 들어옵니다. 특히 노란색, 즉 황(黃) 색은 오방색(五方色) 중 가장 고귀한 색으로 취급되었던 황 색을 활용해 옛 정서를 그대로 담았습니다. 잊기 쉬운 한국의 정서를 공간에 담아보세요. 독특한 나만의 레트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.
과감한 레트로 무드 컬러의 사용부터 흔하지 않은 옛 유럽과 한국의 인테리어까지! 혹시 이 중에서 여러분의 취향을 저격하는 인테리어가 있으셨나요? 인류에게 오랜 과거가 있는 만큼 '옛 것'의 종류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. 그만큼 다양한 레트로 무드를 연출할 수 있죠. 여러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 레트로는 어떤 것인가요? 오늘부터 차근차근 꿈의 레트로 인테리어를 완성해보세요!